봄이 왔습니다. 냉이를 캐서 먹으니, 과연 봄이 왔구나 온몸으로 느껴집니다. 아직 바람이 차가워서 두꺼운 외투도 꼭 챙겨 입어야 하고, 밤에는 난로도 피워야 하지만 자연은 벌써 봄을 알고, 봄을 알리고 있네요. 할머니 보따리 식구들도 봄을 잘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할머니들은 지난주에 올해 첫 작물로 완두콩을 파종하셨습니다. 완두콩은 이른 봄에 심어 5월말이면 수확해서 먹을 수 있는 봄 작물이랍니다. 

   오늘 26일, 충남 녹색당 창당대회가 있었습니다. 이로써 전국정당으로써 요건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서울, 경기, 부산, 대구, 충남에서 5천명의 당원을 씨앗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녹색당을 시작하게 됩니다. 특히 충남에서는 저희 마을, 인구가 4천명이 되지 않는 작은 면단위에서 농부, 엄마, 아이들의 목소리를 담은 녹색당이 시작되었다는 사실이 참으로 감동적입니다. 오늘 충남녹색당 창당대회에서 여러 번 눈물 찔끔나오고, 하하호호 웃음도 끊이지 않았답니다. 이제 시작이지요. 제게 큰 감동으로 다가온 녹색당 창당선언문과 핵발전소와 관련된 유인물을 함께 넣습니다. 꼭 읽어 봐 주시고, 녹색당에 함께 참여주시길, 더 이상 핵발전소가 이 땅에 들어서지 못하도록 마음을 모아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그것이 농부를, 먹거리를, 우리 아이들을 살리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녹색당 당원가입 kgreens.org  02)-737-1711

   3월 7일부터 일주일간, 할머니들께서 이스라엘로 성지순례를 떠나십니다. 갈까 말까 고민이 많으셨는데, 농번기가 시작되기 전에 마을에서 마음 맞는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가시기로 결정하셨답니다. 할머니보따리하며 조금씩 모아두신 돈으로 여비를 마련하여 떠나는 여행이지요. 요즘 걷기 운동도 열심히 하시고, 발이 편한 운동화도 하나씩 마련하셨답니다. 일행 모두 건강히, 즐겁게 잘 다녀올 수 있도록 꼭 기도 부탁드립니다. 그래서 3월에는 21일경에 한번만 할머니보따리를 보냅니다. 
  
1. 냉이 : 봄을 알리는 냉이. 유기농으로 농사짓는 밭, 논둑에서 자연스레 자란 냉이를 캐서 보내드립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냉이는 제초제를 엄청나게 많이 치고 기른 게 대부분이랍니다. 깨끗이 씻어서 데치지 않고, 바로 생으로 초고추장에 무쳐 먹어도 맛납니다. 상큼! [쫑쫑 썰어서 부침개에 넣어도 향이 좋아요. 된장찌개에 넣어도 좋고, 살짝 데치거나, 생으로 고추장+1조청(또는 들풀효소)+깨소금에 무쳐도 맛있지요]  
2. 말린죽순볶음 : 죽순은 작년 봄에 채취하여 자르고 말려둔 거예요. 물에 불려 양념을 해서 볶았답니다.
3. 호박잼 : 늙은 호박을 삶아서, 설탕(유기농 비정제 설탕)을 넣고 잼을 만들었습니다. 방부제가 들지 않은 것이니 꼭 냉장보관하시고, 빨리 드세요. 식빵에 발라드시고, 집에서 만든 요구르트에 넣어 드셔도 좋아요.  
4. 섞박지 : 갈무리해 두었던 무로 섞박지를 새로 담아 보냅니다. 입맛대로 익혀 드세요.  
5. 대파 :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냉동보관하시면 오래 두고 드실 수 있어요. 
6. 콩나물 : 찬찬히 잘 골라낸 검정 쥐눈이콩(서목태)으로 닷새 동안 길러낸 콩나물입니다. 콩나물무침, 콩나물밥, 콩나물국, 콩나물 돼지고기볶음... 저는 양념간장만 있으면 간편히 먹을 수 있는 콩나물밥을 좋아해요. 
7. 식혜 : 쌀과 직접 싹틔운 엿기름으로 만든 식혜. 설탕(유기농 비정제 설탕_브라질산)은 아주 조금만 넣고, 대신 쌀을 많이 넣어 단맛을 냈어요. 단맛이 덜 하신 분은 설탕을 조금 더 넣어서 드세요. 
8. 유정란 : 지난 달에 새롭게 들어온 암탉들이 열심히 알을 낳고 있습니다. 새로운 터전에 익숙해지고, 먹거리도 깻묵, 들풀과 청치-유기농전문 정미소에서 가져온 덜 읽은 푸른 쌀(유기재배), 그리고 생선, 조개, 굴 껍질을 골고루 먹으며 잘 지내고 있답니다. 오늘도 홍성 오일장에 가서, 생선대가리와 조개껍질, 굴껍질을 가져왔지요. 


▷▶ 원래 예정했었던 깐 땅콩은 다음에 보내드리게 되었어요.
이번에 준비가 안되어서 빼기로 했는데... 제가 전달을 제대로 못받아서 편지에 함께 썼네요... 
죄송합니다. 다음에 꼭 보낼께요^^ 


❖ 다음 할머니보따리는 3월 21일(수)에 보내 드릴 예정입니다. 3월은 1회만 보냅니다.                      
❖ 농협 473042-56-020271 최수영. (매달 5일 전으로 입금해주시면 좋습니다)